2024 세미나/1차 정기세미나

정기세미나: 초대교회, 정통과 이단을 묻다

자화지기 2024. 4. 6. 14:02

안녕하세요? 2024년 제5차 자신학화 포럼을 준비하면서 세미나를 엽니다.

올해는 초대교회의 신학형성 과정을 성찰하면서 자신학화라는 관점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지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이를 준비하면서 첫번째 정기세미나로 초대교회 및 중세교회와 관련하여 여러 책을 저술한 최종원 교수님의 강의를 듣고자 합니다. 아래 안내를 확인하셔서 함께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세미나는 모두에게 열려 있는 공간입니다. 다만 장소와 기타 준비를 위해 신청을 해 주셔야 합니다. 장소는 혜화동에 있는 혜성교회 언더우드 기념관 (종로구 혜화로 74, 정명호 목사)입니다.

 

세미나 신청 링크: https://forms.gle/QWPLM692j6HWvU9P8

 

 

강사 소개
최종원 교수는 영국 버밍엄대학 역사학과에서 영국 중세사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고, 지금은 캐나다 밴쿠버기독교세계관대학원(VIEW)에서 서양사와 교회사를 가르치고 있다. 잡다한 글쓰기를 하고 있지만, 역사를 매개로 교회와 사회의 상호작용을 탐색하는 관심은 일관되다. 
교회사 다시 읽기 3부작 중 《초대교회사 다시 읽기》와 《중세교회사 다시 읽기》를 홍성사에서 펴냈다. 또한, 낯선 전통 3부작 중 《공의회, 역사를 걷다》, 《수도회, 길을 묻다》와 인문주의자의 시선으로 한국 기독교를 읽어낸 《텍스트를 넘어 콘텍스트로》를 비아토르에서 출간했다. 
한국 사회와 교회에 인문 정신의 제고가 필요하다는 신념을 갖고 인문학 대중화에 관심이 많다. 일상에 매몰되지 않고, 자주 멈추어 설 때만이 낯설고 새롭게 사물을 볼 수 있다고 믿는다. 캐나다의 자연 속에서 걷기와 등산, 캠핑을 즐기며, 진지하게 한량의 삶을 실천하고 있다.

 

추신: 세미나를 마치고 시간되시는 분들은 혜성교회에서 세검정까지 순성길을 걸을 계획입니다. 함께 하실 분들은 편한 복장으로 오셔서 함께 걸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